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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 비타민 D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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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심정병원 작성일19-01-07 20:06 조회67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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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인체의 체내에는 다양한 비타민의 형태가 있습니다. 비타민은 소량으로 신체를 조절하지만 부족하게 되면 결핍증을 일어나게 합니다. 

체내에서 생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음식이나 영양제로 비타민을 보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뼈와 관련이 깊은 비타민 D의 종류와 생리적 기능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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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D가 함유된 음식들>

 

 

달걀노른자, 생선, 간 등의 음식에 있지만 대부분은 햇빛을 통해 얻습니다.

자외선이 피부에 자극을 주면 비타민 D가 합성이 되어 체내에 생성이 됩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추운 겨울철에는 야외 활동이 적기 때문에 비타민 D 결핍이 오기 쉽습니다.

 

 

비타민 D의 기능

첫 번째로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대장과 콩팥에서 흡수시키고, 체내에 흡수된 칼슘을 뼈와 치아에 축적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로 암의 위험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 번째는 면역세포가 생산되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 D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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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광욕의 필요성>

 

 

비타민 D는 각종 생리적 기능 유지에 중요하기 때문에 부족하게 되면 질환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부족할 경우 구루병, 골다공증, 고관절 골절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며, 암이나 자가면역 질환도 높아집니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서 비타민D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미국 미네소타대학 의과대학 샬라마르 시블리 교수는 칼로리를 줄이는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혈중 비타민 D 수치가 체중 감소의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변수가 된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 비타민 D를 추가하는 것이 체중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D 부족 시 자궁 근육이 약해져 자연 분만이 어려워집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한 임신부는 제왕절개로 아기를 낳을 확률이 높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과량의 비타민 D는 독성이 있으며 특히 어린이에게 독성이 강합니다. 특히 영아는 비타민 D에 매우 민감하여 과량 섭취할 경우 정신 발달 장애, 혈관 수축 등과 같은 독성 증상이 나타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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